Thoughts
조금 어색한 Twitter 사용법
Ens
2009. 5. 19. 01:27
140자 이내의 글을 작성할 수 있는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인 Twitter 를 잠시 사용해 보고 나서 이상한 점이 있었는데, 정해진 규칙은 아니지만 암묵적인 룰에 의해서 다음과 3가지 형태로 글을 작성하고 있었다.
- (내 의견)
- @다른사람ID (내 의견)
- RT (내 의견) @다른사람ID (다른사람 의견)
첫번째는 단순히 내 의견을 적는 방식이고, 두번째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한 내 의견을 적을 때 @ 표시 뒤에 ID 를 적음으로 댓글 혹은 트랙백과 같은 효과를 주는 것이다. 세번째는 Retweets 라고 해서 다른 사람 ID 뿐 만 아니라 그 사람의 의견 혹은 관련 링크를 적음으로서 제3자가 쉽게 follow 할 수 있게 사용하는 것이다.
그런데 내 생각에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 게 더 자연스럽지 않을까?
- (내 의견)
- (내 의견) @다른사람ID
- (내 의견) @다른사람ID (다른사람 의견)
- (내 의견) @첫번째사람ID (첫번째사람 의견) @두번째사람ID (두번째사람 의견)
먼저 내 생각을 적고, 내 생각이 어디서 유래된 생각인지 다른 사람들의 id 적어주고, 필요에 따라 그 사람 의견까지 더 첨부하는 방식이 훨씬 자연스러운데, 아직 Twitter를 이해하는 나의 내공이 부족한 것일지도 모르겠다.
아무튼 나의 Twitter 는 @ensual 이니 참고하시길.
(2009년 7월 31일 추가)
Twitter에서 아래 2가지는 글의 전파 범위에 차이가 있었다.
- @다른사람ID (내 의견)
- (내 의견) @다른사람ID
전자는 나와 해당 ID를 동시에 following 하는 follower 의 타임라인에만 보여지고, 후자는 나의 모든 follower 의 타임라인에 보여진다. 그래서 RT를 사용하는 것이구나. 이제서야 이걸 이해했다.